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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미용상담학 교재 4월 출간,★
KAT(사)국제두피모발협회 조회수:567 112.218.45.11
2014-03-27 09:44:00



미용상담학 교재 4월 출간예정
교재구입문의 (사)국제두피모발협회 교육부 02-525-5875

  두피모발상담사는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어디서나 양성할 수는 없습니다. 쉴 새 없이 변화되는 문화 속에 다양해지는 인간들의 삶처럼 미를 추구하는 욕망과 외모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려는 욕구는 미용산업을 더욱 부각시켜주고 있습니다.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그 관심을 충족하려는 수요자가 늘어나므로 미용에 관한 인식 또한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두피모발 관련 분야의 미용산업시장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각 교육기관에 두피모발 관련 커리큘럼이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제도는 미용산업발전에 따른 다양한 기술 방향을 통일하고, 개인의 직무수행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상응한 자격을 부여 인증해 주고,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줌으로써 기술자격취득자의 권익보호와 우대 등의 관리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본 협회는 두피모발상담사 인력을 양성하는 전문기관으로 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 두피모발에 관한 지식 습득에 도움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두피, 모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이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성분학, 영양학적 관리시스템으로 고객 시술 관리 방식을 작성하는 관리사 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토대로 현장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부족한 내용과 필요한 자료는 계속해서 수정·보완하여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약속드리며, 또한 이 책을 활용하시는 모든 분들의 끊임 없는 조언을 부탁드리며, 물심양면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KAT) (사)한국두피모발관리사협회
이사장 김영배

-목 차- 
 

Ⅰ. 상담과 상담학

 

1. 상담의 개념

1) 상담이란?
2) 상담의 다양한 정의


 

2. 상담의 기본원리

1) 개별와의 원리
2) 의도적 감정표현 원리
3) 통제된 정서관여 원리
4) 수용의 원리
5) 비판론적 태도의 원리\
6) 자기결정의 원리
7) 비밀보장의 원리 

3. 상담의 기본조건

1) 신뢰
2) 수용
3) 긍정적 존중
4) 공감적 이해
5) 일치성

 

Ⅱ. 고객만족과 서비스

1. 고객만족

1) 분류
2) 만족의 주체
3) 패러다임 인식
4) 고객 대응 4대 원칙

 

2. 고객서비스

1) 특성
2) 품질의 차원
3) 소비형태 변화
4) 개념의 시대적 변화
5) 고객 지향적 마인드
6) 서비스 마인드
7) 이미지


 

 

 

3. 고객 응대 스킬

1) 불안 고객 응대
2) 소비자 행동 ∙ 고객행동 특성
3) 구매심리단계-판매행동 10단계
4) 판매화법-클레임 처리기법

 

4. CRM 고객 관계관리



 

 

Ⅲ. 상담의 실제

1.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1) 상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자질 


2. 상담기법

1) 비언어적 기법
2) 언어적 기법


3. 상담의 과정

1) 초기
2) 중기
3) 종결단계


4. 상담의 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1) 내담자의 거부와 저항에 대한 이해
2) 주의집중과 적극적 경청
3) 상담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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