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분류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칼럼] "아직 어린데"…소아탈모 생기는 이유 무엇일까?
KAT(사)국제두피모발협회 조회수:120 210.93.126.200
2020-06-22 10:22:55

탈모는 중년에게 발병하는 질환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원형탈모는 성인은 물론 소아, 청소년까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다. 또한 탈모 진행 속도가 다른 탈모 유형보다 빠르며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원형탈모를 고민하는 환자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소아환자가 적지 않은 편이다. 소아탈모는 대부분 원형탈모의 양상으로 진행되며, 탈모가 진행되면서 부분탈모가 아닌 머리 전체가 탈모되는 전두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소아탈모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편식이다. 편식으로 인해 모발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소아기에 영양 상태가 불량하거나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지 않는다면 탈모뿐만 아니라 원활한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정신적인 문제까지 악화할 수 있어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트레스 또한 소아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손꼽힌다. 특히나 아이들은 성인보다 감정 표현이나 감정 처리가 미숙하기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며,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된다. 진료 시에도 부모의 시각에서 아이의 심리상태를 이해하기에 무엇이 아이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지 면밀히 파악하기 어려운 점도 한몫한다.

성인이라면 스트레스 원인이 무엇인지 예측할 수 있고, 원인을 찾아 스트레스 개선을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기에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다. 스트레스 누적은 결국 소아탈모를 촉진할 수밖에 없어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탈모치료를 하다보면 소아탈모 환자의 생활 환경이나 상황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사를 가 생활환경이 갑작스럽게 바뀌었다거나, 학업 스케줄이 빈틈없는 상황은 성인에게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몸속 불균형 문제 개선과 면역력 회복 등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회복에 중점을 둔다. 환자의 건강 상태나 체질, 생활습관 등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처방한 한약은 치료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으며, 건강 회복을 통해 향하 소아탈모 재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소아탈모를 겪는 아이들은 또래에 비해 예민하거나 건강상태가 나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소아탈모 치료는 환자 혼자만 감당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아이의 생활환경이나 스트레스 등은 가족 모두가 함께 신경써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출처 : YBS뉴스통신(http://www.ybsn.tv)

http://www.ybsn.tv/news/articleView.html?idxno=18422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