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사단법인 국제두피모발협회, 한국가발협회가 함께합니다.

언론보도

[건강정보] 머리숱 많아지는법? 모발, 두피, 순환 3요소 고른 관리가 관건

  • KAT(사)국제두피모발협회,KAT한국
  • 2020-03-27 10:39:58
  • hit779
  • 210.93.126.200

머리카락 두께가 눈에 띄게 얇아지고, 작은 자극에도 쉽게 탈락하는 머리카락 빠짐 증상을 체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성인 기준, 하루 평균 50~70가닥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나, 그 이상 탈락한다면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다. 풍성하던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기 시작하면 단순히 눈에 거슬리는 정도가 아니라, 심각한 스트레스 및 자존감 상실을 야기할 수 있다.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하고자 머리숱 많아지는법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흔히 탈모방지 샴푸를 사용하기도 하고, 머리카락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탈모약을 복용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군상을 보인다.

다만, 이처럼 머리숱 많아지는법을 실천할 때는 몇 가지 유념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당장 눈에 보이는 머리카락 표면에만 초점을 두고 관리한다면 일시적으로 상태가 좋아질 수 있어도,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일례로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로 대표되는 경구용 탈모약은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즉각적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탈모 질환이 가역성을 띄고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복용이 불가피한데, 이때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 실제로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효과 이면에 성기능에 관련된 여러 부작용과 일상의 무기력증, 우울증 등을 야기할 우려가 있어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복용을 고려해야한다.

탈모약과 비교해 좀 더 안전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는 음식 섭취 또한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많다. 흔히 머리카락의 주요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나 검은콩 같은 식품들이 모발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실제로 검은콩의 경우에는 식품을 곱게 갈은 가루 형태의 섭취가 보다 유의적인 단백질 보충이 가능하여 검은콩가루로 탈모 예방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단백질 보충에만 치중된 음식을 단편적으로 섭취하기보다는 복합적인 섭취가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 체내에서 머리카락, 두피, 혈류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탈모 개선은 3요소의 고른 관리를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모발관리 복합식품류가 큰 이목을 끌고 있다. 모발관리 복합식품은 위 3요소의 고른 관리를 돕는 성분 구성이 존재하여 머리에 탈모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에 적절한 방안으로 손꼽힌다. 단, 어떤 성분의 조합이 3요소의 종합적인 관리를 도울 수 있는지 면밀히 따져봐야 한다. 먼저, 맥아를 익힌 맥즙의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맥주효모가 머리카락 생장에 유효한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맥주효모에 함유된 단백질은 앞서 살펴본 닭고기와 검은콩 보다도 함량이 월등히 높아 효율적인 영양소 보충이 가능하다. 더불어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20여종 이상의 아미노산 구조 또한 머리카락과 유사해 뛰어난 흡수율을 보인다.

비오틴은 체내 유입된 영양소의 대사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실질적인 영양소의 대사활동을 담당하는 효소 생성을 전담함으로써 영양소 전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실제 비오틴의 효능을 파악할 수 있는 국외 저명 학술지인 ‘Huntington College of Health Sciences’의 내용을 보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의 대사활동에 적절한 도움을 줘 모발의 강도와 질감을 보존하는데 유효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비오틴은 장내 미생물에 의해 일정량이 체내 자연합성 되는 성분이기도 하지만, 최근 현대인들의 약해진 장 건강으로 인해 생성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만큼 별도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한련초는 두피 표면에 해당하는 상피조직을 보호하는데 적절한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유의 차가운 성질은 탈모 환자의 대부분이 시달리고 있는 두피열 내리는법에도 적합할 것으로 평가받는다. 실제 근본적인 탈모 예방에 있어 머리카락 건강을 신경 쓰는 것 못지않게 두피 기능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만큼 두피열 내리는데 유용한 한련초를 섭취해주는 것이 현명하다.
 
마지막으로 자소엽은 혈액순환 개선을 유도해 영양소 공급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항산화 비타민에 해당하는 비타민E를 풍부하게 함유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유도하고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소엽과 함께 강력한 항염, 향균 작용을 하는 어성초 또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초로 손꼽힌다. 특히 서로 상호작용이 좋은 두 약초는 두피 내 염증을 비롯한 각질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탁월하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탈모는 중년 남성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다양한 언론매체에서도 남자 탈모에 대해서만 주로 다뤄왔지만, 현재는 여성 탈모 또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탈모 예방을 도모하는데 앞서 특정 신체기관의 단편적인 관리에 국한되기보다는 체내 유기적인 연결을 이루고 있는 머리카락, 두피, 혈류를 고루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이때, 탈모의 진행을 앞당길 수 있는 스트레스를 되도록 멀리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병행하는 것이 탈모를 현명하게 예방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김나희 기자]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791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사)국제두피모발협회.

대표 : 회장 유민희

서울 종로구 사직로 113 (내자동) 802호

고객센터 : 02-525-5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