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사단법인 국제두피모발협회, 한국가발협회가 함께합니다.

언론보도

남녀 공통 고민 탈모의 원인과 증상, 탈모 예방법 및 건강한 모발 관리 방법은?

  • KAT(사)국제두피모발협회,KAT한국
  • 2020-05-21 17:49:56
  • hit551
  • 210.93.126.200
가을이 되면 머리카락이 유난히 빠지는 경험을 하지 않으셨나요? 이는 여름에 혹사당했던 두피가 가을의 건조한 공기와 만나 두피가 상하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여름철의 강한 자외선은 두피와 모발 상태를 악화시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탄력과 윤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탈모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자주 감으면 탈모가 생긴다고 하지만 이는 관련이 없습니다. 모발 성장 단계 중 휴지기에는 모유두(모낭 끝에 위치하며 모발을 형성시켜 주는 작은 세포층)가 활동을 멈추는 시기로 매일 60~100개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즉 머리를 자주 감아서 빠지는 것이 아니라 어차피 빠질 모발이었기에 빠진 것입니다.

머리를 묶거나 자주 자르면 더 잘 자란다는 속설도 있지만, 탈모와 상관없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탈모의 간접적인 요소는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해서 대머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머리 남성의 정력이 좋다는 속설이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정상인과 대머리를 가진 사람에게서 남성 호르몬 양 차이에 변화가 크게 없으며 남성 호르몬이 많다고 해서 정력이 세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또한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고 말하지만, 호르몬 분비로 영향을 받을 수는 있지만 100%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아닙니다.

탈모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탈모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에 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Q: 탈모는 무엇인가요?

탈모는 하루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져 모발이 적어지거나 모발이 있어야 할 자리에 머리숱이 없는 상태를 지칭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모발 밀도가 서양인에 비해 낮아 1일 보통 60~10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탈모는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것,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P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

모낭이 파괴되어 모발 재생이 되지 않는 것은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입니다. 이는 루푸스에 의한 탈모, 모낭염, 화상과 외상에 의한 탈모가 해당합니다.

P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

모낭이 유지되어 모발이 재생되는 탈모입니다. 대머리라고 하는 유전성 안드로겐성 탈모, 원형탈모, 휴지기 탈모 등이 있습니다.

탈모 질환 중 70~8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남성형 탈모는 소위 대머리 혹은 안드로겐성 탈모라고 부릅니다. 이외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가 있습니다.

 

Q: 탈모 원인은 무엇인가요?

탈모는 나이, 유전, 호르몬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사)국제두피모발협회.

대표 : 대표자

서울 종로구 사직로 113 (내자동) 802호

고객센터 : 02-525-5875